6. [SSAFY] 싸피 7기 3, 4, 5주 차 일기

이 글은 다음 기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남기는 글입니다.
전공자 관점에서 서술되었으며 보안서약을 작성하였으므로,
자세한 내용은 알려드릴 수 없는 점 상기하시길 바랍니다.
문제 상황이 발생할 시 삭제할 예정입니다.
제가 보고 겪은 일만 기록합니다.
3주 차
1.17.~21.
확실히 진도는 빠르게 지나갔다. HTML, CSS, JS, Bootstrap을 일주일 동안 다 땠다. 다 때는 건 누구나 할 수 있기에 얼마큼 할 수 있는지 묻는다면, 원하는 웹 페이지를 클론 코딩을 할 수 있는 정도라고 얘기할 수 있을 거 같다. 필자는 대학교 때 잠깐이라도(진짜 기초) 배운 기억이 남아 있어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었다. 흔히, 대학교 한 학기 분량을 SSAFY에서 일-이 주 만에 배운다고 알려져 있는데, 난 이 정도 속도가 적당하다고 본다. 원래 일, 이주면 배울 수 있는 걸 대학교에서는 너무 질질 끄는 면이 없지 않아 있기 때문이다. 물론 SSAFY에선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력 확보가 먼저이기 때문에 아웃풋을 중요하는 반면, 대학교에서는 이론적으로 접근하므로 방식에 있어서는 대학교가 맞는다고 본다.
4주 차
1.24~.28.
월말평가를 쳤다. 4주 차부터는 알고리즘을 배웠는데, 임베디드 반이라 C++로 진행했다. 임베디드 반은 언어의 기초는(SSAFY에선 어떤 언어든 하나의 언어를 알면 다른 언어를 배우기 쉽다는 전제조건이 깔려 있음.) 다 안다는 전제조건으로 알고리즘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(그런데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1주일 동안 기초만 했다.) 진도가 엄청 빨리 나간다. C++를 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 별로였다. 필자는 C, C++ 둘 다 할 줄'만'은 아는데 C는 예뻐서 재밌지만 C++는 너무 정이 안 간다(특히 cout과 cin의 부등호 방향).
월말평가 결과는 시험을 친 주의 금요일에 나왔으며 100점을 맞았다. 파이썬 반의 경우 한 반에 100점이 4~5명으로 들었는데 임베디드 반은 100점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다. 시험 범위의 경우 2주 차에는 Startcamp라 배운 내용이 없어(배운 건 있는데 머리에 남는 게 ㅎㅎ;) 3주 차에 배운 내용을 중점으로 시험을 쳤다. 다행히 시험 범위부터 뭐 나올지 상세하게 알려주신다^^;;
취업관련 제도에 관해 설명을 들었는데, 이에 대해서는 내가 왈가왈부할 정도가 아니다. 이때까지 많은 상담을 받아 보았지만 싸피에서 진행하는 취업 상담의 수준은 탑티어 클래스라고 생각된다.
5주 차
1.31.~2.4.
추석이 있는 주였기 때문에 수업은 목, 금만 진행하였다. 해당 주 금요일에는 과목 평가를 쳤는데 월말평가는 한 달에 한 번, 과목 평가는 2주에 한 번씩 시험을 친다.
저번 주, SSAFY에서 합법적으로 반을 옮길 수 있는 마지막 주였다. SSAFY에서는 해당 주까지의 결과로 본인이 속한 반에 적응을 못한 사람들을 선발해 반을 이동하는데, 내가 월말평가를 너무 잘 쳐 반 이동이 불가하다는 소식을 들었다. 나는 본인들이 실수해놓고 이게 말이 되는... 말을 하면 길어져 여기서 줄이겠다.
일단, 결과론적으로 Python 반이라도 보내준다는 SSAFY의 연락을 받고 마음의 준비를 하였으나 1시간 뒤 다시 SSAFY에서 연락 와 Java 반으로 간다는 소식을 들었다. 기껏 마음이 Python으로 기울었는데 또 Java를 보내준다니까 짜증이 났다(Python 반에서 시험 좀 편하게 보려고 했는데).
반을 이동으로 인해 2.4. 금요일과, 2.7. 월요일에 보충을 들어야 하는데 보충 담당 강사님이 내가 이동할 반 강사님이셨다(반갑게 같은 반이라고 인사해 주심). 내가 감히 강사님을 평가할 입장이 아니지만, 보충을 들은 짧은 감상문을 몇 자 적자면 강사님은 걱정 많은 어머니 같은 스타일이셨다.ㅎㅎ;;
보충을 들으니 대학생활 때 지겹도록 들은 자바 이론 수업이 생각났다. 보고 싶어요 교수님!
오랜만에 자바를 코딩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았다.
+
4주 차, 5주 차 알고리즘 수업 시간에는 아는 내용(기초)만 반복해 수업을 들으며 백준을 풀었다. 이때까지 SSAFY를 들으며 느낀 장단점 중 장점은 하루 종일 백준만 풀 수 있어서 좋았고, 단점은 문제를 많이 풀수록 채점 중이 10초 이상 뜨거나, 메모리 초과, 시간 초과를 더 많이 본다는 점이었다.
